@ Photo & Camera

라이트룸 DNG 확장자 파일 XMP 프리셋으로 변환하는 방법

마로에니 2021. 9. 14. 11:09

제 블로그에서 공유하는 라이트룸 프리셋이나, 전문 작가님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구매한 프리셋 중에서 XMP확장자가 아닌 DNG형태의 파일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DNG 확장자 파일은 디지털 네거티브(Digital NeGative)의 약자로 어도비의 RAW 미디어 포맷으로 RAW를 비롯한 이미지 파일의 보정값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이미지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거예요. 요약하면 XMP가 보정값만 들어있는 것이라면 DNG는 이미지+보정값인셈이죠.

PC의 편의성만 생각한다면 포토샵과 라이트룸에서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XMP로 만드는 것이 맞지만, 가끔 모바일 사용자분들께서 DNG 파일을 요청하시기에 PC와 모바일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는 아주 가끔 DNG 확장자로 프리셋을 만들기도 합니다.

우선 제 티스토리에서 공유 중인 DNG 프리셋을 다운로드하여서 라이트룸으로 불러오면 이렇게 딸랑 이미지 한 장만 불러와질 겁니다. 그래서인지 DNG 파일을 보내드렸던 메일로부터 돌아오는 대부분의 답장이 "이미지 파일을 잘못 보내신 것 같아요."라는 것이었죠.

하지만 현상탭으로 이동해보시면 이미지이지만 노출, 대비, 색상 등등 여러 값들이 변경되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이미지는 이미 프리셋이 적용된 이미지로 사용자는 여기에 적용된 프리셋을 저장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DNG 파일을 XMP 프리셋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왼쪽 사전 설정 탭에서 +를 눌러주신 후 사전 설정 만들기를 선택하여 이름을 설정 후 만들기를 눌러 저장해주시면 끝입니다.

XMP 파일로 출력하고자 하신다면 사전 설정 탭에 프리셋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 내보내기를 하시면 되겠죠? 아무튼 DNG 파일을 잘못 보낸 것이 아닌, 모바일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제작된 프리셋이니 이 방법을 참고하셔서 프리셋으로 변환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